들뢰즈의 철학적 소통이란 것은 상대방의 개념을 소멸시켜버린다는 회의주의적인 저주가 두려웠을뿐더러 서로를 횡단하여 새로운 개념과 내재성의 구도, 철학적 인물을 창조할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필자 자신의 정치적 입장이 분명하지 못하므로, 알튀세르처럼 어느 철학이 제시하는 토
Ⅰ. 들뢰즈의 욕망
“그것은 도처에서 작동한다. 때로는 순조롭게 기능하고 때로는 중단되면서 다시 시작한다. 그것은 숨을 헐떡이고 달궈지고 먹어 치운다. 그것은 똥을 싸고 X를 한다. ......그것은 기계들이다.
위의 문장에서 들뢰즈가 말하는 것은 욕망이 그 자체로서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무
1.소개
1.1 책의 배경과 맥락
"천 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은 철학, 사회 이론 및 문화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작업입니다. 들뢰즈와 가타리가 공동 저술한 이 책은 1980년에 처음 출판되었으며 이후 후기 구조주의 사상의 가장 영향력 있는 텍스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인 "천
1. 질 들뢰즈의 철학 개요
1.1 질 들뢰즈의 생애와 작품
질 들뢰즈(질 들뢰즈)는 존재론, 미학, 사회이론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한 프랑스 철학자입니다. 1925년 파리에서 태어나 소르본에서 교육을 받았고 나중에 철학 교수가 되었다. 들뢰즈의 철학적 작업은 종종 스피노자, 니체, 베르그송과 같은 다른
들뢰즈는 항상 철학을 개념의 ‘창조’로 정의하였는데, (…) 개념의 창조란 새로운 말을 주조해 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어왔던 개념들을 그 원저자보다 더 잘 이해함으로써 그 개념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져야 마땅하다.”(<차이와 타자>, 273쪽)
ex)스피노자의 ‘실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광고, 예술인가 장사인가?
광고의 예술성과 상업성에 대한 철학적 접근
1.광고의 종류 및 표현 방식
(1)광고의 종류
가. 광고의 종류를 매체별로 구분했을 때
-인쇄매체 광고: 신문광고, 잡지광고
-방송매체 광고: 라디오광고, TV광고 (지상파, 케이블, 위성, DMB)
-뉴미디어 광고: 인터넷광고
나. 광고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철학적 비판의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주의적 역사의 ‘고고학적 인식이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대한 인식 방법이 구조주의의 특성과 이념을 담고 있다. 다시 말해, 정신병 · 감옥 · 성욕 등의 역사가 담론의 언어구조